연휴 전일 미래에셋 TIGER 원유선물 ETF Enhanced (H)를 샀고 연휴 동안 유가가 상승하여 기대했는데, 오늘 삼성 KODEX WTI 원유선물(H)가 10% 이상 상승한 반면, 미래에셋 TIGER 원유선물 ETF는 마이너스를 찍고 1%대 상승에 그치고 있다. 두 ETF의 차이는 무엇일까. 

 

기초지수 

기초지수는 동일하다. 둘 다 S&P GCS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 지수를 추종한다. 이 지수는 원유의 현물가격이 아닌 WTI원유(서부텍사스산중질유) 선물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한 지수이다.

원유의 현물가격과는 달리 선물가격에는 이자비용, 보관비용 뿐만 아니라 원유의 수급상황 등에 의한 영향으로 현물가격과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가격 괴리는 예측이 어렵고 시장상황 등에 따라 변동폭이 클 수 있다. 

선물상품이기 때문에 롤오버에 따른 수익률 변동 효과가 반영된다.

 

운용방법

TIGER 원유선물 ETF Enhanced (H)매월말 3 영업일전 원유선물의 최근월물과 차근월물의 마지막 미국 정산가 차이 정도를 모니터링해 현재 보유 중인 월물을 청산하고 신규 월물로 편입할지를 결정한다. 이를 롤오버(Roll Over)라고 하며, 롤오버 과정에서선물 가격간 차이 및 중개 수수료 등으로 인하여 손실 또는 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5월에는 보유 중인 CLZ0(20년 12월물)을 그대로 유지하여 롤오버를 시행하지 않았다. 


반면,

KODEX WTI원유선물(H) ETF는 WTI원유선물 6월물을 7월물로 변경하는 매매를 실행했다. S&P GCS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 지수가 WTI원유선물 6월물을 WTI원유선물 7월물로 조기 롤오버하는 지수 변경을 발표했기 때문에 이를 추종한 것이다. 

[KODEX WTI원유선물(H) ETF 전일 대비 PDF 변경 내역]

WTI 원유선물 6월물 | 4/29 PDF : 1.23계약 → 5/4 PDF : 0계약
WTI원유선물 7월물 | 4/29 PDF : 1.14계약 → 5/4 PDF : 2.11계약

*KODEX WTI원유선물(H) ETF의 iNAV는 5/4일자 PDF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

즉, 5월 첫 개장일에 수익률 차이가 발생한 것은 롤오버 시행 여부 때문이다. 유가가 상승하면서 KODEX ETF는 롤오버에 따른 백워데이션(수익)이 발생한 것.

 

기본정보 차이

이유를 확인했으므로 그만 알아봐도 될 것 같지만 글을 쓴 김에 ETF 펀드 기본 정보를 확인해보았다. 

TIGER 원유선물 ETF Enhanced (H):

 

 

 

KODEX WTI원유선물(H) ETF:

 

 

 

메모 

KODEX WTI원유선물(H) ETF의 시총이 TIGER 원유선물 ETF Enhanced (H)의 시총보다 3배 이상 크고 변동성과 괴리율도 크다. 아무래도 1위 펀드인 KODEX WTI원유선물(H) ETF에의 투자자 유입이 급격히 늘면서 괴리율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원유선물 ETF는 성과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롤오버 시행 여부에 따라 가격이 이만큼 달라질 수 있다니 꼼꼼하게 살펴 투자해야 하는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