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경비케이는 장중 거래량 급증 종목이어서 담았다. 거래량이 급증한 이유는 중국 흑연 수출통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태경은 인조흑연의 원료가 될 수 있는 페트로코크스를 수입하여 가공하는 업체로 석유코크스 부문 세계 1위 기업인 미국 Oxbow 사와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통해 석유코크스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다. (현재 인조흑연의 원료로 공급되고 있는 것은 아님)

차트

7, 8, 9월 지속적인 하락추세이다. 종종 윗꼬리를 달면서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10월 20일 금요일에는 뉴스와 함께 오랜만에 거래량이 나왔지만 거래량이 크게 터지지는 않았다. 

 

사업

1980년 설립되어 1991년 상장한 회사로 업력이 길다. 서울에 본점을 두고, 충북, 충남, 강원, 울산 등에 공장과 광산을 가지고 있다.

석회제조판매업, 탄산가스사업, 휴게소운영업 등을 영위한다. 페트로코크스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기업이다.   

  • 생석회 제품은 제철소의 제선, 제철과정중에 투입되어 원료인 철광석, 고철 등에 포함되어 있는 불순물질인 유황, 인, 질소 등과 반응하여 쉽게 제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철의 순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부자재로 사용됩니다.
  • 소석회 제품은 수처리 분야에서 산성중화와 탁도(濁度)개선 용도로 사용되며, 응집 경화성이 양호하고 정수장의 적수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대기오염방지와 관련하여 소각로 등에서 발생하는 배연(排燃)중의 분진, 유황화합물(SOx), 염소화합물(cl)의 제거를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소석회를 이용한 탈황, 탈염소의 설비비 및 운영비가 다른 장치에 비해 저렴하여 우위성에 있습니다. 토양개량용 석회고토 등은 산성화된 토질을 중성화시키고 지력을 높이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 수산화마그네슘은 MgO를 원료로 하여 생산되며, 액상소석회(수산화칼슘)는 강알칼리성을 갖는 제품으로 석회석을 소성한 생석회로 생산됩니다. 두 제품 모두 배연탈황제, 폐수처리 중화제와 같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자의  환경오염원 종류와 사용 후 처리 방식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 고순도의 액체탄산 제품은 대규모 석유화학공장과 비료공장에서 발생되는 탄산가스를 공급받아 고도의 정제과정을 통하여 제조하고 있으며, 주로 맥주, 탄산음료 등에 사용되는 음료용을 비롯하여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콜드체인용, 신선식품 보관용도의 드라이아이스 제조용 원료로 이용됩니다. 그리고 조선용접용, 냉매제, 산화방지제 등의 공업용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드라이아이스 제품은 빙과 등의 냉각용과 이벤트 효과용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고속도로 휴게소의 경우 고속도로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한 식사류, 간식류, 분식류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유소에서는 휘발유, 경유, LPG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생석회분말 등의 제품은 경량성, 불연내화성, 단열성, 시공성이 뛰어나서 각종 건축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 코크스 사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태경비케이는 석유코크스 부문 세계 1위 기업인 미국 Oxbow 사와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통해 코크스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다. 이에 관해 하나증권의 2022년 9월 19일 리포트는 아래와 같이 적고 있다.

최근 천연가스 가격 급등 등 글로벌 에너지 병목현상 심화로 석탄 발전이 확대되면서 석탄 및 코크스의 수요 및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8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코크스 매출 비중 변화를 살펴보면 4.1% → 10.0% → 9.8% → 
 15.7% → 42.1%로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차전지 인조흑연 음극재의 필수 핵심 소재가 코크스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그간 인조흑연은 국내 기술 부재로 일본, 중국 등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으나 최근 포스코케미칼이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 기술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코크스는 석탄계와 석유계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 이차전지 음극재에 사용되는 코크스는 대부분 석탄계인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1)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기조에 맞춰 배출되는 온실 가스를 줄이기 위한 침상코크스 생산 원료를 석유코크스로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며, 2) 이차전지 소재의 탈중국화 준비에 따라 석유코크스의 이차전지 소재 활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판단한다. 향후 석유코크스로 시장이 확대 시 독과점 체재로 국내 석유코크스를 공급하고 있는 태경 비케이가 수혜를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인조흑연을 생산하는 포스코케미칼이 석탄코크스가 아니라 석유코크스를 원료로 인조흑연을 생산할 경우 태경티케이가 수혜를 볼 수 있다는 내용이다. 여러 단계의 가정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가 이루어진 지금은 충분히 가능한 가정이다. 


재무

2022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고. 2023년에는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63% 증가했다. 성장하는 기업이다.  

부채비율도 낮은 편으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지배구조

태경산업이 지분의 43.58%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송원김영환장학재단이 지분의 3.26%를 보유하고 있다. 태경산업도 코스피 상장회사다. 

 

마치며

시총 17,96억 원. PER는 7.17배로 동일업종 PER 21.16배보다 매우 저평가 되어 있다. 이번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 테마주로 사도 되고, 낮은 가격대에서 사모아도 괜찮은 주식으로 보인다. 

[주식] 포스코퓨처엠 주가 전망 - 인공흑연 관련주, 중국 흑연 수출통제 관련주

직접적인 인공흑연 관련주로는 포스코퓨처엠이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