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흑연 수출통제와 관련하여 크리스탈신소재를 살펴본다. 주말 동안 다른 뉴스가 없으면 다음주 초는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하마드 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 금리인상 등은 이미 증시에 충분히 반영된 뉴스이기 때문이다. 전쟁관련주는 이미 상승폭이 커서 추가 상승이 부담스럽고, 전쟁이 격화된다고 해서 계속해서 상승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중국 흑연 수출 통제와 관련된 일반적인 내용은 상보에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주식] 상보 주가 전망 - 중국 흑연 수출 통제 관련주

차트

크리스탈신소재는 지난 6월 네옴시티 관련주로 상승한 뒤 6월부터 하락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장중에 상승했지만 코스닥이 3% 가까이 하락하면서 상승폭을 반납하고 0.73% 상승으로 마감했다. 

 

 

사업내용

합성운모플레이크, 합성운모파우더, 내화운모테이프, 그래핀 및 진주광택안료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영업으로 수행한다. 그래핀 파우더 제품을 개발하여 상용화하고 판매하고 있다.

전체 매출 그래핀 파우더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16.8%다. 그래핀 관련 매출이 없는 상보와 비교하면 실질적인 그래핀 관련주라고 볼 수 있다. 

재무

재무구조는 양호하고 영업이익률은 24.72%에 달한다. 최근 5년간 매출은 600~900억 대로 들쭉날쭉하다.  

 

지배구조

중국계 회사여서 주주, 임원 모두 중국인이다. 최대주주 지분율이 8.91%로 낮은 편이다. 시총이 1,990억 원인데 유동물량이 상당히 많은 편. 테마주로 움직이기에는 불리한 조건이다. 

케이만에 위치한 지주회사이고, 홍콩에 중간지주회사를 두고 있고, 중국 내 실제 영업법인을 두고 있다. 

 

마치며

PER가 10.70배로 동일업종 PER 21.16배보다는 낮은 편이다. 흑연 수출통제가 그래핀 회사에 유리한지는 별론으로 하고, 테마주로 움직이기에는 유동물량도 많고 금요일에 상승폭을 반납하여 흑연 테마로는 다소 약해보인다. 후발주자로 약간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오히려 중국 관련 소식에 조금 더 크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회사여서 더 주목받으려나. 일단 나는 월요일에 상승한다고 해서 곧바로 사지는 않을 것 같다. 

[주식] 상보 주가 전망 - 중국 흑연 수출 통제 관련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