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타코 차트>

이스타코는 동전주였는데 이재명 테마주로 20배 상승했다. 월봉 차트 보면 급등 후 상승폭 반납하며 내리막을 걷다 최근 돌려세우는 중이다.
이스타코가 정치테마주로 급등한 뒤 2021. 9. 김승제 회장은 주식 40만주를 장내 매도했고, 아마도 2세인 김은성도 2022년 1월 및 2월에 4만주를 장내매도했다.

<이스타코 테마>

이스타코는 주택 및 상가를 분양하는 부동산 회사로, 이재명 후보가 대선을 앞두고 기본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하자, 정책 테마주로 급등한 바 있다.
기본주택이란 중산층을 포함한 무주택자 누구나 저렴한 임대료로 30년 이상 평생 살 수 있는 고품질 공공주택을 말한다. 당시 이재명 후보는 임기 내 기본주택 10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역세권 10억 원대 30평형 아파트를 월세 60만원으로 살 수 있게 해주겠다는 것.
윤석열 당선인은 이재명 후보의 정책 중에서도 필요한 것은 취하겠다고 했지만, 기본주택 정책은 해당사항이 없다. 두 후보 모두 주택 공급 확대에는 뜻을 같이 하고 임기 5년간 25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하여 공급 목표도 같았지만, 방법은 크게 차이가 있었다. 이재명 후보는 기본주택 등 공공주택 확대를 강조했고, 윤석열 당선인은 민간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방법으로 제시했다.
따라서 기본주택 정책 테마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상황.
게다가 2021. 9.
그러나 부동산 분양/임대 등 부동산업을 하는 회사여서 부동산 경기 활성화에 따라 부동산 테마로 상승할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이스타코 사업>

이스타코는 (1) 주택 및 상가를 신축 및 분양하는 부동산분양사업, (2) 입시학원과 보습학원을 운영하는 교육사업, (3) 소유부동산 및 미분양 부동산을 일시 임대하는 임대사업 등 3개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다.

  • 부동산 분양사업 : 주거용 오피스텔 및 주상복합아파트, 주상복합 상가등을 시행
  • 교육사업 : 월넛 외국어 어학원을 운영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 주요과정은 유치부, 초등부과정 등.
  • 부동산 임대업 : 분양사업후 미분양이 발생할경우 미분양자산을 임대하여 보증금운용 및 임대료수입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 현재 임대중인 자산은 목동 대학빌딩, 가양동 이스타빌2,하남시 수산물 상가, 목동 트라팰리스 복합상가.

 

<이스타코 재무>

매출액 급감. 2017년 대비 2021년 매출액이 거의 1/7~1/8로 줄어들었다.
대주주 일가가 테마주로 상승 후 일단 매도해야 하는 상황인지도...
시총 827억 원. 자산총계 820억 원으로 시총과 총 자산이 거의 같다. PER 55.14배.

<지배구조>

2021년 말 기준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소유지분 26.94%.
2021년 한 해 동안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지분을 매도해,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소유지분이 39.42% -> 29.94%로 10% 가까이 줄었다.

<정리>

지금 못살 것 같은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