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석유화학 종목이 모두 상승했는데 AK홀딩스도 그 중 하나로 상한가를 쳤다.

 

1. 사업 

애경유화㈜, 에이케이켐텍㈜, 애경화학㈜, 애경산업㈜, ㈜제주항공, 에이케이에스앤디㈜, 에이엠플러스자산개발㈜ 이상 7개 회사를 공정거래법상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회사이다. 

 

사업부문 중 화학 부문 매출이 가장 크다. 그 다음은 제주항공 매출인데 화학 부문과 비슷한 수준이다. 

화학 부문 중, 에이케이켐텍㈜는 애경유지공업 주식회사와 Shell Pacific Enterprises, Ltd. (Shell Petroleum N.V.포함)간에 체결된 합작투자계약에 따라 1982년3월19일에 설립되었다. 주식회사 애경피앤씨와 애경소재 주식회사를 2009년 7월 1일과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합병하였다. 한편, 2009년7월1일자로 애경정밀화학 주식회사에서 에이케이켐텍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2. 재무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고, 재무구조가 안정되고 있던 중이었으나 2019년 다시 차입금이 급증했다. 

 

 

항공기 도입 및 운항노선 증가에 따른 매출액 증가, 일부노선 수요 감소, 운임 하락 및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화환산손실로 이익 감소로 영업이익도 적자전환했다. 

항공 산업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장 타격을 많이 받는 산업 중 하나이고 당분간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3. 가격 

원래 3만원대 주식이다. 

 

4. 지배구조

오너일가가 지분 64.91%를 소유하고 있다. 

 

5. 메모 

*시총 2067억 원.

전망이 별로 좋지 않은데 낙폭이 워낙 커서 반등한 것 같다. 

유가가 상승한다고 애경유화 등 화학 부문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지 않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