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물류회사들이 일제히 상승하면서 상승률 상위종목에 올라온 회사이다. 

몇 번 거래를 했기 때문에 한 번 살펴본 줄 알았는데 글이 없는 것을 보니 기본적인 내용도 살펴보지 않고 가격을 따라가서 거래했던 것 같다. 잘 기억나지 않는 것을 보니 크게 수익도 손실도 내지 않았던 것 같다. 

1. 사업 

컨테이너 운송, 육상운송업을 주력으로 한다.

육상운송업 시장점유율 8위 수준이다. 육상운송업은 국내외 경기에 따른 수출입물동량  및 컨테이너장치장 장치능력에 따른 물량유치 변동이 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안정적인 영업을 위해 신규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의류사업, PVC가드레일 생산, 벅시 지분 취득 등이다.  

의류사업은 골든타임 1호조합을 통해 (주)보그인터내셔날, (주)피앤비 인터내셔날의 지분을 인수하여 의류도소매업을 시작한 것이다.

PVC가드레일은 국보 최대주주인 (주)카리스에 2019년 7월 25일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을 통해 PVC가드레일 생산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10월 31일 (주)벅시의 지분을 취득하고, 2020년 3월 16일에는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주)부산벅시에 110억 원 유상증자 결정을 했다. 벅시가 어떤 회사이길래 순환출자를 하고 있는 것인지 다시 살펴봐야겠다. 

기존 물류사업에서 전체 매출의 80%를 내고 있고 신규사업인 의류도소매 사업에서 매출의 20%를 내고 있다. 

 

2. 재무 

유동자산이 크게 증가했는데 (주)보그인터네셔널, (주)피앤피 인터내셔널 인수로 인한 효과이다. 그러나 일단 2019년 영업이익은 마이너스이다. 

그러나 3년 연속 영업이익 마이너스 상태이다. 

 

3. 지배구조 

(주)카리스가 지분의 22.53%를 소유한 최대주주이다. 

 

마제스타 CFO가 사외이사로 있고 감사가 사임 의사를 밝힌 것을 보니 조금 찜찜하다. 뭔가 문제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든다.  

 

4. 메모 

* 시총 224억 원.

가벼운 주식이다. 가치투자는 모르겠고 이번에 주목받았으니 수급과 가격 움직임 잘 따라가는 사람들은 투자해도 좋을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