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감자결정 및 거래정지

동양네트웍스는 2020년 2월 13일 기준 96% 감자를 한다. 액면가 500원 보통주식 25주를 동일 액면금액의 보통주식 1주로 무상병합하는 것이다. 결손금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이다. 

2020년 2월 12일부터 2020년 3월 1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된다. 

 

2. 지배구조: 최대주주 변경

2019년 12월 20일자로 최대주주가 기존 메타헬스케어투자조합에서 라임자산운용, 포트코리아자산운용으로 변경되었다. 라임자산운용과 포트코리아자산운용은 동일하게 14.55%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각각 최대주주 본인이다. 

그러나 라임자산운용과 포트코리아자산운용은 전환사채를 전환청구하여 단순투자목적으로 지분을 보유하게 된 것이어서, 경영권 변경은 없다. 

 

3. 경영권 관련 분쟁 

2019년 1월 30일 최대주주인 메타헬스케어투자조합은 포르스제1호사모투자합자회사와 경영권양수도계약을 맺고 경영권을 양도하기로 하였다. 

이후 2019년 3월 27일 김광재를 양수인으로 하는 경영권 양수도계약으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2019년 9월 5일 김광재가 포르스 제1호 사모투자 합자회사에 상기 계약상 권리 및 지위를 전부 이전하는 계약상 지위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여 포르스 제1호 사모투자 합자회사가 양수인이 되었다.  

그러나 양수인인 포르스 제1호 사모투자 합자회사가 계약금과 중도금을 지급하였으나, 양도인이 잔금지급일까지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여 양수인이 계약을 해제하였다. 

이와 관련된 손해배상소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4. 사업 

IT 사업, 구매아웃소싱 사업, 바이오 관련 투자 및 바이오 컨설팅 사업을 한다. 

1) IT 사업

금융권 중심의 IT 사업을 하는 SI 업체이다. 유안타증권, 동양, 동양파일 등 舊동양그룹 계열사의 전산유지보수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고, 현대라이프 차세대시스템 유지보수, 새마을금고 업무프로그램 개발 및 유지보수, 카카오뱅크 IT시스템 구축 및 유진초저온 통합물류 정보시스템 구축 등 대외 사업을 꾸준히 수주하고 있다. 

2) 구매아웃소싱사업

과거 동양그룹 시절 그룹 계열사들의 구매를 담당하던 사업부문이 있었다. 그룹사마다 이런 역할을 하는 계열사가 있다. 그러나 현재는 동양그룹이 해체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사를 대상으로 유통 위주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3) 바이오 관련 투자 및 바이오컨설팅

(주)티와이바이오, (주)티와이레드 및 TY BIO INVESTMENT, INC를 2018년 중 신규 설립하였으나 현재까지 별다른 가시적 성과는 나오고 있지 않다. 

 

현재 모든 부문 영업이익 적자 상태이다. 

 

 

5. 재무 

5년 연속 영업이익 적자 상태이다. 

 

 

5. 차트

1년 반 만에 1/20 가격이 되었던 주식이다. 마지막 전환사채 조정가격은 533원이고 현재 가격은 전환사채 조정가격보다 아래인 377원이다. 

 

 

6. 참고: 임원진

 

 

7. 정리

* 시총 555억 원.

곧 감자를 위한 매매거래 정지(2월 12일)를 앞두고 있다. 현재 금융기관 전환사채 조정가격보다 낮기 때문에 그래도 매수세가 있어 매매가 활발히 일어나는 것 같다. 

금융기관 전환가격보다 낮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고, 운 좋게 금융기관 전환가격 근처에서 매수했을 때에는 항상 수익을 봤다. 

그러나 이렇게 감자 직전에 금융기관이 전환권을 행사한 경우 매매를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떨지 잘 모르겠다. 일반적으로는 감자 즉시 가격이 오르는 경우는 별로 없고 보통은 더 낮은 가격으로 살 기회가 생기는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