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의 나노 마스크는 4월 28일 현재 아직 식약처 KF 인증을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온라인에서 에어퀸 나노 마스크가 활발히 판매되고 있는데 식약처 KF 인증을 받지 못했다니 이상하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에어퀸 나노 마스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에어퀸 나노 마스크>를 검색하면 아래 제품이 주르륵 뜹니다. 그런데 포장이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에어퀸 방역마스크, 에어퀸 나노마스크, 에어퀸 마스크라고 쓰여있는 등 제각각입니다.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상품설명을 열어보겠습니다. 

상품설명을 보시면 변경 전 에어퀸 방역마스크는 포장지에 KF94 마크를 기재하여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변경 후에는 이름이 에어퀸 나노마스크로 바뀌고 KF 마크도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식약처 허가 진행 중이라고 소개합니다. 

이유는 변경 전 제품이 식약처로부터 생산정지 처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생산정지 처분의 이유는 이전 글에서 자세히 쓴 적이 있는데, 요약하면 변경 전 제조사인 에프티이엔이(톱텍의 자회사, 레몬의 형제회사)는 MB 필터에 대하여 식약처 인증을 받았는데 식약처 인증 없이 임의로 나노 필터로 교체하여 제품을 제조하고 식약처 KF 인증을 받았다고 표시해서 판매했기 때문에 식약처로부터 생산정지 처분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에프티이엔이는 더 이상 마스크를 생산할 수 없고, 모회사인 톱텍이 같은 에어퀸 브랜드의 마스크를 이어받아 생산하면서 KF 마크를 뗀 것입니다. 


 

식약처 생산정지 처분을 받은 뒤 제조사만 바꾸어서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꼼수처럼 보이는데요. 이런 방법이 법적으로는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식약처의 생산정지 처분은 에프티이엔이에 대하여만 효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회사들은 같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식약처 인증을 받지 않았으니 KF 마크를 사용하면 안 되겠죠. 

톱텍은 마스크를 대량생산설비를 갖추었는데 지금 마스크를 생산하지 않으면 손해가 매우 클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방식으로 생산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퀸 홈페이지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톱텍·레몬은 에어퀸 공식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어퀸 공식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해당 제품의 이름은 에어퀸이 아닌 에어본 마스크이고 KF 마크는 달려있지 않습니다. 식약처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인 것입니다. 

 

 


한편, 톱텍은 얼마 전인 4월 24일 에어퀸듀얼황사마스크대형에 대하여 식약처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식약처 의약품 안전나라에서 검색하면 이 마스크는 나노 마스크가 아니라 MB 필터 마스크입니다. 즉, 톱텍은 여전히 나노 마스크에 대하여는 식약처 인증을 받지 못했고 식약처 인증 진행중인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톱텍·레몬이 자랑하는 나노파이버필터 마스크는 인체에 안전하지 않아서 식약처 인증이 늦어지는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톱텍은 4월 23일 미국 FDA로부터 나노 필터 마스크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미국 FDA 승인을 받았는데 국내 식약처 인증을 받지 못한 것이 이상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여기에는 그럴 수 밖에 없는 사정이 있어보입니다. 톱텍의 자회사인 에프티이엔이는 나노 필터 마스크에 대하여 식약처 인증을 받지 않은 채 임의로 기존 식약처 승인을 받은 MB 필터 마스크를 나노 필터로 교체하여 에어퀸 방역마스크를 생산했고, 식약처가 뒤늦게 인증받지 않은 나노 필터 마스크가 KF마크를 달고 판매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여 생산정지 처분을 했기 때문입니다. 

톱텍·레몬은 식약처가 에프티이엔이에 대하여 4월 8일 생산정지 처분을 내린 이후에야 식약처에 나노 마스크에 대하여 인증절차를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로부터 식약처가 심사를 시작했으니 식약처가 심사를 지연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 FDA가 나노 필터 마스크를 승인했으니 안정성은 어느 정도 확보된 것으로 보입니다. 식약처 인증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식약처 승인은 신청일로부터 최대 70일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톱텍이나 레몬이 다른 회사에서 대놓고 빼돌린 기술로 돈을 버는 것을 보니 착찹합니다만, 재료가 좋고 수급도 워낙 좋은 종목인 것은 부인할 수 없어보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술력이 있고 괜찮게 영업을 하고 있던 회사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