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상하이 봉쇄 완화 뉴스로 중국 관련주가 상승했다.
대장주는 이스트아시아홀딩스. 30% 상승한 시총이 622억 원 정도로 가격이 낮고 시총이 가벼워 상승하기 좋은 조건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이 거의 동전주고 시총도 작기 때문에 시총만으로 대장주가 된 이유를 설명할 순 없고, 리오프닝 기대도 있어 의류 사업을 하는 이스트아시아홀딩스와 화장품 사업을 하는 오가닉코스메틱이 중국기업 중 1, 2위로 상승한 것 같기도 하다.


중국기업 대부분 매매경험 있는데, 이스트아시아홀딩스는 매매해본 적 없는 종목이다.
이스트아시아홀딩스는 홍콩에 설립된 지주회사로, 중국에 소재한 기업들을 소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 상장한 중국기업은 모두 홍콩에 설립되고 중국에서 영업하는 자회사를 소유하는 형태다.
주요 자회사는 스포츠, 캐주얼 의류회사고, 2016년부터 중국 종합병원에 투자하고 있다. 다음은 회사 소개:
당사는 홍콩에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중국에 설립된 자회사에서 주요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업의 내용은 중국에 설립된 당사의 자회사 치우츠체육용품유한공사의 사업의 내용입니다.
당사는 중국의 2~3선 도시, 특히 중국의 북부 지역에서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치우즈(求質) (스포츠)', 'ZAPPY(캐쥬얼)' 브랜드를 통하여 신발, 의류, 악세서리를 디자인에서부터, 개발, 대량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 걸쳐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주로 자체 상표등록 제품을 총판업체에게 대량 판매하며 총판업체는 다시 소매업체에게 판매하거나 직접 매장을 운영하여 최종소비자에게 당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매 영업방식은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가장 보편화된 영업 방식이며 재고 부담을 가지지 않고 대량으로 총판업체에 판매할 수 있어 높은 현금회전을 가질 수 있는 방식입니다.
또한 당사는 지난 2016년도부터 중국 의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7년 11월 09일 당사의 자회사 이스트아시아의료관리유한공사를 통해 중국 사천성에 있는 자공인제병원유한공사의 지분 19.9%를 취득하였고, 2018년 01월 12일 중국 내 병원 2곳을 지배하고 있는 Luxe Heritage Management Limited의 지분 84.0%를 취득 하였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으로 중국에 있는 종합병원에 투자를 해 나갈 것이며, 향후 관련 내용을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제품은 캐주얼화와 츄리닝이다. 공시자료에 트레이닝복도 아니고 츄리닝이라고 쓰는 회사도 있네...

재무

매출 감소 중이고 영업이익은 적자. 2020년 매출이 큰 폭으로 줄었는데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크게 좋아졌다. 재고를 덤핑했더라도 매출은 늘어야 하는데 이해할 수 없는 숫자. 이유가 있겠지.

 

자회사 현황

지주회사니 자회사 현황이 중요. 의류회사는 대체로 지분 100% 소유하고 병원은 20% 수준 소유하고 있다.

 

정리

모르겠음. 당분간은 그냥 테마주로만 접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