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정바이오를 살펴보는 이유는 이 글 참조: [주식] 메디아나 - 환자감시장치, 코로나19 테마주

그러나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우정바이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료기기 지원과는 직접 관련이 없어보인다. 

우정바이오 주가는 코로나19 상승분이 거의 빠진 상태이다. 그러나 다른 주식이 기본 30-40%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과거 가격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코로나19로 인해 수혜를 얻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1. 사업 

① 바이오사업, ② 감염관리사업을 하고 있다. 

감염관리사업은 진단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다. 감염관리사업 때문에 작년 돼지열병 등 전염병이 돌 때마다 테마주로 묶여 상승했다. 돼지열병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닌데 왜 테마주로 묶였는지 잘 모르겠다. 

세부사업 고객 및 시장현황
진단 생물학 안전법에 의해서 정기적으로 미생물 검사 보고서가 필요한 연구시설과 각종 바이러스 검출여부를 수시 확인해야하는 병원 등이 주 대상 고객입니다. 
예방  국가 지정 입원병상 운영과 관리지침에 따라야 하는 병원들과 무균 운영 되어야 하는제약회사 생산라인 그리고 생물안전법에 의한 BSL(Biosafety Level) 3등급 이상 연구시설이 주요 고객이며 최근에는 준 종합 병원, 요양병원 등으로 대상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시공 연구시설은 일반 건축과 비교 불가한 특수성이 있습니다. 기능과 효율은 물론 예산 범위 이내라는 제한적인 요인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바이오산업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제약사와 바이오업계도 신약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전문연구시설이 많이 필요합니다. 당사 기술력은 핵심시설인 실험동물실 구축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래 된 시설을 최신 연구 트렌드에 적합하게 개선해주는 서비스는 “이노비바” 라는 명칭으로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장비공급  시설이 구축되면 내부 공간은 연구 장비로 채워집니다. 당사는 저명한 논문을 통해 검증 된 해외 메이커에서 부품 혹은 완제품을 수입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내구성과신뢰성이 뛰어나 잦은 고장과 취약한 검증으로 연구 결과를 보장받지 못하는 기타  장비와 비해 뛰어난 경쟁력을 자랑합니다, 제약, 바이오 기업, 대학 연구소 등 다양한고객층이 있습니다. 
멸균  당사의 멸균 사업은 공간 멸균 기술로 원인 균을 완전하게 사멸하는 기술을 기반으로합니다. 지금까지는 법에 의해 규제된 기관과 병원 등의 제한적인 고객만 대상이었으나 공항출입국지역, 인수공통전염병 발발우려지역, 기타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사후관리  연구시설은 공조기, 냉난방기, 중앙통제장비 등의 시설파트와 실험동물실 운영파트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각각 담당자를 두어야 하며 상당한 전문교육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당사와 정기계약을 맺은 고객은 시설과 동물 관리에 유료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유지보수 전국에 있는 연구 시설은 천 여 곳이 넘고 다양한 형태의 시설과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증 기간이 끝난 당사 제품 사용자는 물론 타사 제품 사용고객까지 우리 고객에 포함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기계약과 수시계약 형태로 매출이 발생됩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의료기기 해외지원과는 무관하고 국내 병원 등을 주고객으로 하는 용역사업으로 보인다. 장비를 공급하지만 의료기기를 자회사 등을 통해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해서 유통하는 사업이다. 



2. 재무

재무상태는 평범하고 특이사항 없다. 

작년 매출은 35.9%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3. 지배구조

대표이사/오너 일가가 지분의 45.94%를 소유하고 있다. 

 

4. 메모

* 시총 617억 원.

자산총계 578억 원.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위생에 대한 관념이 바뀌어서 감염관리사업은 앞으로도 괜찮을 것 같다. 장기적으로 보면 지금 가격도 괜찮은 편으로 보이지만 모든 종목의 가격이 낮아진 지금 굳이 우정바이오를 살 필요는 없어보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