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긴급구제조치로 어제 미국증시가 상승했다. 

어제 한미 정상간 전화통화도 이루어졌다. 미국이 한국에 코로나 대처를 위해 의료장비 지원을 요청하고, 한국이 이에 응하면서 FDA 승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고 답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10시부터 23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코로나 감염증 극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긴급 제안으로 이뤄진 것으로, 올해 한·미 정상 간의 첫 통화다.

청와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의 코로나 대처를 위해 의료장비를 지원해줄 수 있느냐”고 했고, 문 대통령은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미 FDA(식품의약국) 승인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 확진 상황에 관심을 보이며 “한국이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따라서 오늘 3월 25일 시장에서 진단키트, 의료장비 등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해볼 수 있다. 

 

메디아나 차트는 아래와 같다. 어제 급등장에서 장중에 크게 상승했지만 종가는 9360원 1.74% 상승이어서 오늘 추가상승할 여력이 있다. 코로나 사태 발생 전 12월 말, 1월 초 가격이 8000원 정도였으므로 상승폭이 너무 큰 상황도 아니다. 

 

1. 사업

환자감시장치를 주력으로 생산·판매하는 의료기기회사이다. 주요상품과 매출액 비중은 아래와 같다. 

전세계 환자감시장치 시장은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Philips, GE Healthcare가 60%이상 점유하고 있으며, 상위 6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시장이다. 메디아나의 매출액을 근거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을 경우 약 0.8%로 수준이다.

국내시장점유율은 약 20%로 추정된다. 

올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3.8% 증가했다. 판매단가 인상 및 효율적인 조직 재편성에 따른 손익구조 개선 때문이다. 

 

2. 재무 

부채비율이 매우 낮고 대부분의 유동부채가 (이자가 없는) 매입채무이다. 특히 이익잉여금이 375억 원에 달한다. 

 

 

3. 지배구조 

대표이사/오너가 지분의 40.58%를 소유하고 있다. 대표이사, 임원, 자사주를 합하여 총 지분의 42.04%를 소유한다. 

 

 

4. 메모

* 시총 810억 원. 

총 자산 647억 원. 성장하고 있는 회사이다.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이 높아 유통물량 수도 적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