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업의 특성

전선은 일정지점간의 전기신호 또는 전기에너지를 전달하여 주는 매개체를 총칭하는 것으로 전선산업은 크게 다음의 3가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가경제규모 또는 국민생활수준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품종, 다규격 제품으로 주문 생산형 산업입니다.
  • 거액의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선은 전력선과 통신선 및 전선용 소재로 구분되며 전선산업은 전력, 건설, 통신 등을 전방산업으로 하는 국가 기간산업에 속합니다. 동 산업은 경제성장률, 경기동향 및 소득수준 등과 직간적접인 영향을 맺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전세계적인 에너지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나 위드 코로나에 따른 경기회복 기대, 동 및 알루미늄 완자재 가격 안정, 전력수요의 증가에 따른 각 국의 전력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라 세계 전기 발전량은 2040년 39,029백만 k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의 노후화된 전력망 교체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동남아시아 및 인도 등 개발도상국가에서의 전력 수요의 증가에 따른 전력 인프라 투자 확대가 지속됨에 따라 전력 인프라 확충에 필수적인 전력선의 시장규모는 도체중량 기준 2022년 14,596 천톤에서 2027년 16,590 천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국내 전선 수요는 공공부문(한국전력, KT)이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는데 비해 민수부문은 건설경기 및 기업의 설비투자 등 경기동향에 영향을 받습니다. 해외전선 수요는 세계 경제성장과 인프라 투자 수요의 영향을 받습니다.


4. 시장의 특성

국내 전선시장의 민수부문은 전방산업인 건설경기의 영향을 받아 민간기업의 투자가 감소하였으나, 이에 반해 공공부문은 국가 전력망 구축 및 유지 수요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은 보호무역강화와 자국생산비중확대로 수출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는 실정으로, 전선업체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생산시설 확보와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통한 수출물량 증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5. 경쟁 상황

국내 전선 시장은 대한전선(주), LS전선(주), 가온전선(주) 등 대형 3개사를 중심으로 상호 경쟁 체제를 구축해왔으나 신규업체의 참여와 기존업체의 설비 증설로 업체간의 가격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입니다.


 
7.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국가의 기간산업 및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전선산업은 제품의 품질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이외에도 시공 능력 및 시공 실적, 생산 가격, 서비스 등이 경쟁력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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