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위험

신용위험이란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재무손실을 입을 위험을 의미합니다. 주로 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과 투자자산에서 발생합니다.

매출채권을 받지 못할 위험도 이에 포함됩니다.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은 주로 각 고객별 특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고객이 영업하고있는 산업 및 국가의 파산위험 등의 고객분포는 신용위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매출채권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모든 신규 고객에 대해 개별적으로 신용도를 검토하도록 하는 신용정책을 수립하고, 검토 시에는 외부적인 등급과 은행의 평가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승인요청 없이 가능한 최고 구매한도를 개별고객별로 정하고 한도를 주기적으로 검토할 수 있습니다. 신용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고객은 선급금 지불시에만 거래할 수 있도록 정책을 정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위험

유동성위험이란 자금의 조달 및 운용 기간의 불일치 또는 예기치 않은 자금의 유출 등으로 자금부족 사태가 발생하여 지급불능 상태에 직면하거나, 자금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고금리 차입부채의 조달 또는 보유자산의 불리한 매각 등으로 손실을 입을 수 있는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위험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환위험과 이자율위험이 이에 포함됩니다. 

시장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 파생상품을 매입 및 매도하고 금융부채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주식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기질 비료 산업 특성, 전망  (0) 2022.09.01
건설기계 제조산업의 특성  (0) 2022.08.31
굴삭기 시장 특성  (0) 2022.08.30
크롤러 크레인  (0) 2022.08.29
건설중장비 부품 시장 특징  (0) 2022.08.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