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내용

축산 동물용 의약품을 만드는 사료 관련주이고, 축산용 보조사료를 생산한다.
이글벳, 진바이오텍과 같은 산업군이라고 보면 된다.
주요제품은 (1) 돼지 구제역 약품, (2) 송아지 설사 약품, (3) 조류독감, 구제역, 돼지열병 등 바이러스 살균 및 소독을 위한 동물 약품 등이다.

재무현황

2021년도 매출 117억 상당. 3년 연속 매출은 늘고 있다. 그러나 2020, 2021년 영업손실 기록. 당기순이익은 3년 연속 적자.

지배구조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지분의 48.09%를 보유하고 있어 소위 품절주다.
게다가 에스비아이-성장사다리 코넥스 활성화펀드 제2호가 지분의 8.07%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 펀드 지분율까지 합하면 56.15%에 달한다.
결국, 1% 미만 주식 소유한 소액주주 비율은 15.65%에 불과하다.

테마

현대사료와 함께 상승했다. 애드바이오텍은 캐나다 제약사인 온코퀘스트의 지분 4.24%를 보유하고 있는데, 현대사료를 인수하는 두올물산(카나리아바이오)의 모체인 디아크가 캐나다 제약사인 온코퀘스트의 바이오 IP를 양수해 바이오산업에 진출했다는 관련성이 있다.
온코퀘스트는 바이오 IP 대가를 두올산업(카나리아바이오)의 지분으로 받을 예정이고, 애드바이오텍은 온코퀘스트 출자지분가치 상승의 이익을 보게 된다.

기타

임직원 수는 83명 정도.
유통물량 수와 거래량이 많지 않은 주식이다. 이런 주식에 잘못 물리면 언제 빠져나올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그런데 3월 25일 16% 상승하면서 기관 외국인 다 털고 개인만 들어갔다. 현대사료에 와국인이 유입된 것과는 반대. 그러나 현대사료 매수세가 워낙 좋아 지켜봐야 할 듯.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