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트

스펙주로 2015년 9월 합병상장한 뒤 하락추세에 있었으나 설 연휴 전날인 2020년 1월 23일 우한 폐렴 관련주로 꼽혀 반짝 상한가를 갔다.  

 

 

2. 사업&테마 

면역진단 카트리지 및 진단기기 등 체외진단제품의 연구개발, 생산과 판매를 주로 하는 바이오 회사다. 바디텍메드의 제품은 사람의 혈액, 소변 및 기타 시료의 대상 분석물질을 보관하는 진단카트리지와 진단카트리지에 보관된 대상 분석물질을 분석하는 진단기기로 구분된다. 

아래와 같은 다양한 체외진단제품이 상용화되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바디텍메드는 특히 중국에 특화된 체외진단 전문 기업이다. 특히 중국 감염진단시약(CRP 검사) 시장의 절반 이상을 잠식한 1위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단순 감기 증상이더라도 고열 등 폐렴 의심증세가 나타나는 경우 두명 중 한명 꼴로 바디텍메드의 CRP 진단키트를 통한 검사를 거치게 된다는 뜻이다. CRT 진단키트는 전신 염증을 진단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아래 표의 노란 하이라이트 부분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제품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다. 

 

 

3. 재무 

현금을 191억 원 가지고 있는 현금부자 회사다. 부채비율도 매우 낮고 유동성도 좋다. 

매출도 꾸준히 늘고 있고 2018년에 주춤한 것을 제외하면 영업이익률도 매우 높은 편이다. 2017년, 2018년 당기순이익 적자였는데, 이는 스펙합병비용이 장부상 반영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2019년에는 흑자전환했다.  

 

 

4. 특이사항

2017년 4월 15일에 소유주식 1주당 0.1주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했다. 무상증자는 재무가 튼튼하고 주주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상증자를 한 주식은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5. 지배구조 

대표이사/오너가 지분의 21.15%를 소유한 최대주주고, 최대주주와 친인척/임원 등 특수관계인을 합쳐 지분의 총 30.04%를 소유하고 있다. 

타 법인 출자현황은 아래와 같다. 

 

 

6. 정리

* 시총 3051억 원.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하고 있는 좋은 회사이고, 우한 폐렴 관련 바이오 회사 중 실질적으로 실적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회사이다. 매출이 크지 않아 가격이 싸다고는 할 수 없지만, 업종 PER가 -350.35임을 감안하면 더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관련 글> 
[주식] 진양제약 - 치매, 우한 폐렴 관련주
[주식] 파루 주가 - 중국 우한 폐렴 관련주
[주식] 오공 - 폐렴/마스크/미세먼지 테마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