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트

지난 주 호흡기성 전염병인 우한 폐렴 때문에 마스크/필터/미세먼지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했고 모나리자가 가장 큰 상승을 보였다. 모나리자는 지난 한 주, 4영업일간 2배 가까이 상승했다.  

 

 

 

 

 

 

2. 사업 

제지업 단일사업을 한다. 주요제품은 화장지이지만 그 밖에도 마스크, 성인용 기저귀 등 다양한 제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2019년 3분기 마스크 매출액이 35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약 59.15%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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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2019년 3분기 영업실적은 매출액 891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약 8.6%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5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약 194.5% 증가한 실적을 기록하였다. 펄프가격이 하락하고 프리미엄 제품 및 반제품 매출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건 매출원가 상승으로 영업이익 적자였던 2018년과 비교했을 때이고, 2017년과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반토막 수준이다. 

 

 

 

 

 

그러나 2020년 1월 17일 사업다각화를 위해 브랜드케이청년창조기술금융 사모투자합자회사의 지분 16.88%를 89억 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모나리자 단독 결정은 아니고, 모나리자가 속한 엠에스홀딩스 기업집단의 결정이다. 관계법인인 (주)쌍용씨앤비, 엠에스에스글로벌(주)도 2020년 01월 17일에 이사회개최를 통해 (주)중원으로부터 위 사모투자합작회사의 지분을 양수하기로 결정했다.

 

3. 재무

현금이 많고 부채비율이 낮으며 유동성도 좋다. 탄탄한 제조업 회사다. 

영업의 경우 매출 성장은 정체되고 영업이익은 감소하는 추세다. 2018년에는 매출이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 적자가 났는데, 이유는 매출원가(원재료인 펄프 가격) 상승 때문이다. 2019년에는 다시 흑자전환했다. 

 

 

 

 

 

 

4. 테마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관련주다. 실제로 2019년 3분기에 마스크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다. 미세먼지는 겨울, 봄에 더 기승을 부리니 2019년 4분기, 2020년 1분기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마스크 생산 회사는 미세먼지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지만, 미세먼지 문제가 점차 심화됨에 따라 성장주로 분류되기도 한다. 

지난 2017년 대선에서는 정치테마주, 문재인 정책주였다. 모나리자가 성인용 기저귀를 생산하기 때문에 노인복지(치매) 정책 관련주로 분류되었기 때문이다. 

 

 

5. 정리

* 시총 2278억 원.

아직까지 주로 화장지 위주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어 매출은 정체되어 있고 영업이익은 점차 줄고 있다.  마스크, 성인용 기저귀 등 특화된 제품 매출/영업이익이 향상된다면 영업이익이 개선될 수 있지만, 2019년에도 2017년보다 현저히 낮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따라서 지금 가격은 기대가 너무 많이 반영된 가격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세먼지 테마에 따라 주기적으로 상승하고 장기적으로는 관련 사업이 성장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격이 낮을 때 담아두는 게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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